스댕이의 문화 & 금융 이야기 -

[맥북] "올바른 키 입력이 아닙니다.~~" 한국 장학재단 로그인 문제 (맥북 부트캠프 이용시) 본문

IT

[맥북] "올바른 키 입력이 아닙니다.~~" 한국 장학재단 로그인 문제 (맥북 부트캠프 이용시)

Stan Lee 2016. 2. 12. 17:09
반응형

(급하신 분은 맨 아래로 바로 가셔요.)


개인적으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볼일이 있어 오늘 로그인을 하려고 했다.


장학재단은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기도 하고, 여러가지 액티브액스를 설치해야 하므로 맥os에서 접속할 생각은 진작에 접고 바로 부트캠프를 이용하여 윈도우 10으로 부팅하였다.


하.. 내 맥이 액티브엑스로 더럽혀진다는 사실이 좀 찝찝하긴 했지만 ㅜㅜ 어쩔 수 없이 모든 액티브엑스를 설치하고 로그인을 시도했다.


그런데 이게 웬걸.... 로그인 과정에서 막혀버렸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과,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입력하는 창, 즉 보안입력이 필요한 창에 키를 입력하는 순간 "올바른 키 입력이 아닙니다. ~~" 이런 메시지가 뜨면서 비밀번호 혹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한 글자도 입력이 안 되는 것이었다....


안랩에서 제공하는 키보드보안 액티브엑스와 관련 된 문제인 것 같아.. 홈페이지에 안내되어 있는 상담센터로 전화를 걸었는데 상담자가 많아 계속 연결이 불발되었다.


많이 급한 일이 아니었기에 일단은 홈페이지에 문의를 남겼다.


문의 결과는



잘 안보이시는 분들을 위해....


"안녕하십니까? AhnLab 제휴상담센터 입니다.

고객님의 문의내용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올바른 키입력이 아닙니다.' 라는 메세지는 AOS 키보드 보안이 보호하는 필드(보통 비밀번호, 계좌번호, 주민번호뒷자리 등)에 키입력시 보안상 지원하지 않는 환경으로 키입력을 하거나, 불필요 툴바 등으로 인한 영향으로 키입력을 허용할 수 없을때 발생시키는 메세지 입니다. 

 

혹시 현재 이용중인 환경이 다른PC에 '원격'으로 접속중이거나, '가상화'환경을 통해 키입력을 하시는거라면, 원격/가상화 환경에서는 보안이슈(키로그, 해킹)로 인해 키입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해당 PC에서 직접 키를 입력하여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일 위와같은 특이 환경이 아님에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당 부분에 대한 정확한 원인 파악이 필요할것으로 보여집니다. "


요렇게 답변이 왔다.


요 답변을 보는 순간 느낌이 확 왔다. "원격", "가상화환경" ??????


맥북은 기본적으로 맥용 키보드를 제공하고 윈도우로 부팅 시에는 부트캠프가 이를 윈도우용 키보드로 바꿔주는 것 같은데 이 부분에서 문제가 있나?


그래서 다시 한 번 맥북과 부트캠프를 이용한다는 내용을 넣어 문의를 했더니 바로 전화가 왔다.


전화가 와서 바로 물어보는게 부트캠프 버전이었다.


내가 잘은 모르고 제일 최신 버전, (나중에 확인해보니 6.0)이라고 했는데, 부트캠프 5.0버전 이상에서는 아직 보안문제로 키보드 입력이 지원이 안된다고 하였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냐고 하니... 원격제어를 통해 간단히 설정을 바꾸면 된다고 하더라.


그래서 원격접속을 하니, 레지스트리 파일을 하나 바탕화면에 깔더니 실행해 주었다.

(+ 뭐 이 부분에서는 좀 더 자세히 서술하자면.... 레지스트리 파일을 추가할 권한이 없어서 계정설정에 권한부분 한참 헤매고... 안전모드로 부팅해서 추가하고.. 이런저런 복잡한 과정이 있었다. 약 15분 정도 소요되었다.)


그렇게 레지스트리를 추가하고 확인하니 바로 문제해결..!


참.. 중간에 윈도우10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법을 몰라 한참을 헤매고... ㅜㅜㅜ 복잡했다.


아무튼 문제 해결은 됐으니..  굳굳


상담원 분이 여성분이셨는데 굉장히 친절해서 좋았다. 안전모드 부팅하고 다시 원래대로 부팅하고 한참걸리는데 전부 기다려주시고... 뭐 당연한걸 순 있지만...ㅎㅎ


참... 우리나라 액티브엑스랑 공인인증서는.. 정말 싫다 ㅜㅜㅜㅜㅜ 언제쯤 없어질까?



-->>>> 요약은 부트캠프 5.0버전 이상은 키보드 보안 입력이 지원이 안 되기 때문에, 안랩 측에 직접 전화를 걸어 원격지원을 받아야함. 원격지원을 받으면 의도적으로 키보드 보안을 낮추는 레지스트리 파일을 심어서 설치해줌. 레지스트리 파일 추가하면 아무 문제 없이 로그인 가능!

반응형
Comments